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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살아남기 위해 손잡는 대기업들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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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자율 주행이 바뀔 우리의 일상_배달 로봇 ​, 먼 미래만 소견한 자율 주행이 어느덧 일상에 다가오고 있다. 이 1월 아마존은 스카우트라는 이름의 배달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이 로봇은 동영상처럼 유유자적 거리를 돌아다니며 집집마다 택배를 배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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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라운 것은 이런 자율주행 배달 로봇이 하나 부지 면에서는 실제로 상용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스카이프의 창업자가 2014년에 설립한 회사이며 스타쉽 테크놀로지는 지난해 이이에키, 영국 밀턴 케인스에서 자율 주행 상품 배송을 시작, 현재 세계 각국의 60여개 도시에서 시범 운영 중입니다 당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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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율 주행이 바뀔 우리 하나 등_자율 주행 택시 ​"스마트 폰에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설정하고 택시를 부르면 운전석이 빈 택시가 쟈싱 루루 마중 오고 있다. 차를 타고 내가 해야 할 일은 "Start Ride"라고 하는 버튼의 "아래"를 누르는 것.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잠이 부족해지는 것, 자신의 휴대폰으로 재미있는 영상을 시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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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스타트업 웨이모가 지난해 말 출시한 상용 자율주행 택시를 소개하는 영상 속에서 벌어지는 스토리다. 웨이 운전하는 지난해 말 오메리카후에닛크스 택지에서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도 원(Waymo One)를 내놓자 얼리 라이더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재까지 400명이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이용했어요.물론 실제 서비스에서는 여전히 안전을 위해 숙련된 운전자가 승객과 함께 동승하고 운행 택지도 최초 부택지로 한정돼 있는 등 아직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가 첫인상으로 자리잡을 수 없다. 그러면 아주 첫 번째 부에 지지 않았어도 지구상 어디에선 자율주행이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 거죠.이쯤 되면 자율주행 기술의 도입으로 우리의 삶이 크게 변천한다는 점과 우리가 꿈꿔왔던 기술이 상당 부분 실현되고 있다는 것은 자명하게 보인다. 그러자면 아직 자율주행 기업에는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자율주행기술을준비하는기업들이나, 이를적용하고자하는기업들이과연어떻게이시장을준비하고있는지그현황을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자율 주행 시장에서 주목할 3개의 진영 → 자율 주행 차의 개발에 뛰어든 진영은 크게 3가지가 모두 나쁘지 않다.처음에는 테크 진영,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진영이었다. 구글, 바이두 등 테크자이언트의 중소기업과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이에 해당합니다. 구글 자율주행팀이 분리해 설립한 스타트업 웨이모가 대표주자이며 인텔의 자회사인 컴퓨터 비전업체 모빌에, 방대한 지도 데이터를 보유한 China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도 여기에 해당합니다.2번째는 오토 업체(Automaker)진영, 자동차 제조 기술을 보유한 진영이었다. 폴크스바겐, GM, 포드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오랜 기간 갈고 닦은 자동차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 스타트업을 자사 자율주행팀으로 성장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GM의 크루즈 포드자동차 아르고가 그 예였다.3번째는 이동 네트워크 측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글로벌 이동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바, 리프트, 디디츄싱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율주행 택시가 상용화될 경우 중요한 것은 차량과 고객과의 매칭이었다.가능한 한 많은 자율주행 택시가 놀 시간 없이 고객과 매칭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즉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우버 등이 보유하고 있는 매칭 시스템이었다. 이들이 보유한 두꺼운 고객층과 이동 데이터 또한 핵심 자산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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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진영은 각자의 핵심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예를 들어 웨이 운전하는 자율 주행 기술은 있지만 차량의 제조 기술이 없어 지난해 6월 웨이도 원화를 발매하기 때문에 62,000대의 피아트와 크라이슬러의 미니밴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GM과 포드는 뛰어난 자동차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자율 주행 기술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우버도 마찬가지다. 이들의 이동 네트워크는 자율주행이 어느 정도 성장한 뒤에는 큰 가치를 가질 수 있지만 당장의 자율주행 기술과 차량 제조 능력이 부족한 상태다.자율 주행 기술, 차량 제조 기술, 이동 네트워크라는 이 3박자가 맞어야 자율 주행이 빛을 발할 수 있다. 이에 현재 자율 주행 시장은 진영 간의 연합을 통해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신이 가는 상황이었다 ​-오토 업체 측과 이동 네트워크 측의 만남 ​ 지난해 12월 세계 최대 자동차 메이커 폭스바겐과 중국 최대 승차 공유 회사 디디츄싱가 합작 회사를 설립한 사실이 발표됐다. 자동차 회사와 승차 공유 회사의 만남에서 디디츄싱은 중국 승용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폴크스바겐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게 되면 동시에 한명 탑승이 많고 저속 운행이 잦은 승차 공유 산업에 적합한 차량 설계까지 논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폴크스바겐은 4억 5천만명에 달해디디츄싱 이용자의 이동 데이터를 확보하게 될 전망이며, 승차 공유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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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소유의 완전한 대체를 비전으로 제시하는 승차공유업체와 자동차업체의 만남은 일견 아이러니다. 승차공유 시장이 활성화되면 자동차를 직접 보유하기보다는 빌려 이용하는 사람이 길거리 생활을 하면서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 제조와 판매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상당수 자동차회사는 제조업체에서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하나하나 달, GM은 하나 4,000명 정도의 인원을 정리 해고하고 북미 지상의 생산 공장 5곳을 폐쇄하는 대규모 구조 조정에 돌입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GM은 구조조정 조치로 비용을 절감하고 전기자동차 생산과 자율주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었다. 또 BMW는 자동차 회사 중 처음으로 중국에서 승차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며 라이벌 관계에 있는 다이다로은 승차 공유를 비롯한 통합 이동성 서비스를 공급하는 5개 벤처를 설립하기 위한 BMW와 하나 하나 옥 달러 규모의 파트 그데시프을 체결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승차공유업체와의 파트너십 체결은 이동서비스 공급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이며, 자칫 이들에게 차를 공급하는 OEM 업체로 인식될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이기도 했다-테크 진영과 오토메이커 진영이 양측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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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 자동차 회사는 자율 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때문에, 기술력을 갖춘 자율 주행 스타트 업을 인수하 우이도울 선택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GM과 크루즈의 만남이었다. GM은 20하나 6년 하나 0억달러 이상을 지불하고 자율 주행 스타트 업 크루즈를 매수했습니다. 당시 크루즈는 특정 유형의 자동차를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차로 변환할 수 있는 부분품 키트를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했고 이들의 자율주행 기술에 GM이 관심을 가졌던 것이었다. 이후 톰 크루즈는 Japan의 소프트 뱅크 비전 펀드에서 22억 2천만달러, 혼다에서 7억 5천만달러를 투자 받고 지난해 하나 46억달러의 쿵키오프 가치를 인정 받았다.


    대한민국의 귀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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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자동차는 동남아 승차 공유 회사인 장갑에 두 차례 2억 7,500만달러 이상을 투자했고 최근'인도의 우보'로 불리는 승차 공유 회사 올라에도 3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현대 자동차는 이번 투자를 통해서" 오오라"이랑 다 같이 플리트 솔루션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으며 이는 차량 제조 업체로부터 모 빌러티 솔루션 제공자에 변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 역시한 이 20일 현대 자동차가 러시아 최대의 인터넷 기업 얀덱스와 파트 덱시프을 체결하고 모두 자율 주행 플랫폼 개발에 나선 사실이 보도되었습니다. 러시아판 구글로 묘사되는 얀덱스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테크 기업일 뿐 아니라 차량 공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이동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으로 러시아 일부 도시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 자동차와 양 덱스과의 만남은 차량 제조 기술, 자동 운전 기술, 이동 네트워크라는 자동 주행의 3축이 모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최근 시장 연구 기관 Navigant Research는 20의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사들의 순위를 매긴 자율 주행 리더 보드의 순위(20하나 9 Automated Driving Leaderboard)을 발표했습니다. 리더 그룹, 경쟁자들 도전자 그룹 추격자 그룹으로 분류된 해당 랭킹에서 리더 그룹에는 세곳이 선정되어 하나 정도의 영예는 우에이모에게, 2위와 3위는 각각 GM과 포드에 돌아갔다. 현대자동차는 경쟁 그룹에 속했습니다. 리더그룹은 선두주자로서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고, 그 외의 다른 그룹에 속한 작은 기업들은 리더그룹이 되기 위한 노력에 주력할 것입니다. 여러 자동차 지에용크들이 자율 주행 상용화 시기로 꼽은 2020년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자율 주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연합과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 이프니다니다. 우리의 일상으로 다가오는 자율주행 시장에서 앞장서는 작은 기업이 어디가 될지 관심을 갖고 지켜볼 일이다.다만 한국 정부의 경우 자동 주행을 선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3가지 가치의 축으로 꼽힌다 차량 제조 기술, 자동 주행 기술, 이동 네트워크의 비결 중 이동 네트워크 부문에 대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모두 sound 떨어지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 연일 고조되고 있는 모빌리티 시장 참여자간 불협화 sound가 빨리 일단락되고 주요 축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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